컴퓨터( computer tip ) 2018. 12. 18. 22:21
728x90


게임중 블루스크린이 뜨면

보통은 당황해서, 미처 에러코드를 확인하지 않는다


뭐, 이런 경우에도

새로 리붓되면서 윈도우 에러 메시지 라는 확인창이 출력되는데,

요기를 체크해보면

BCCode 라는 항목이 있다


이 항목의 끄트머리값이 124 이면, cpu 클럭 관련된 현상일수 있다

(책임지고 있는 에러범위가 커서 정확하게는 알수없다, 

단, 하드웨어의 문제일 경우가 크다라는 설명을 보았다)


만약, 오버클럭을 사용하고 있다면, 

원래 전압으로 돌려주는 것이 좋고,

오버클럭을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인텔 터보 부스트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지를 체크해보자

(인텔cpu를 사용한다면, 바이오스에서 디폴트로 활성화가 되어 있다)


한마디로 이 기능은, 

cpu 에서 필요할때 자동으로 자신을 오버클럭해서 사용을 하는 것이다







뭐, 보통의 상황에서는 문제가 없는듯한데,

게임같이 cpu 를 많이 갈구는 작업을 할때는, 발열이나 전압 등으로 

문제를 일으키는것 같다( 나는 거의 확신한다! )


컴퓨터를 오래썼고, 전력이 딸리고, 

cpu 쿨러에 먼지가 끼고, 서멀구리스가 말라 방열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바이오스에서 인텔 터보 부스트를 끄자, off !!


ㅅㅂ, 끄고 나니,

그동안 게임할때마다 시달렸던 cpu쿨러 소음이 없어져서 좋다

별 티도 안나는 거지같은 기능이 지금까지,

시끄러운 쿨러 소음을 만들어내고 있었던 것이었어!!!


끄자,

무조건 끄자


수냉방열을 사용해서, cpu 열쯤은 끄덕없는 시스템이라면 모르지만,,,


몬헌월드하면서 간간히 블루스크린을 경험했는데,

끄고 나니,

며칠동안 아무런 문제가 없다 




728x90
posted by BK dddDa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