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2018. 3. 13. 1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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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 출시 준비 - 게임 파일 업로드

 

 

스팀에서,

과정이 직관적이지 못하고, 사용하기가 좀 불편한 부분이라,

정리겸, 작성

 

기본적으로는

스팀의 계정이 있고,

스팀의 파트너로 등록해둔 상태여야 한다

 

https://partner.steamgames.com/home

 

 

앱제출비(약 십만원 정도) 를 지불하면,

일단,

미출시앱( 출시전까지) 항목이 새로 생기고,

이것을 클릭하면, 

 

여러가지 정보가 떠있는 창으로 이동한다,

 

일단, 

앱데이터 관리자로 이동을 해야하는데,

메뉴가 많고, 화면 구성이 좀 복잡하여, 쉽게 눈에 뜨이지 않는다

 

화면에서, 디포 라는것을 찾아서 클릭하면,

앱데이터 관리자 페이지가 뜬다

 

여기서 SteamPipe 라는 것이, 업로드한 게임파일을 관리하는 곳이다,

SteamPipe 메뉴항목에서

빌드를 선택하면,

설명이 보이고, 앱분기나, 빌드기록 등이 보이지 않을 것이다,

 

파일이 제대로 업로드 되어야지만,

빌드 항목에, 앱분기 빌드기록 등의 메뉴가 추가로 구성되어 보여진다

 

일단은, 디포 항목으로 가서

디포를 하나 생성해두자 (디포는 저장소의 뜻으로, 게임파일의 저장소를 뜻한다)

 

중간중간에 녹색의 저장 버튼이 보이면,

내용을 수정하거나, 추가할때 꼭 잊지말고, 저장을 해두고...

 

처음에는, 여기에서,

게임 파일을 업로드할수 있을것이라는 생각에 이것저것 뒤져보았지만,

파일을 업로드할수 있는 메뉴가 없더라는것!

 

웹상에서 바로 게임파일을 업로드할수 있으면, 직관적이고 쉬울텐데,

일단,

웹상에서는 게임파일을 업로드할수가 없다!

 

쳇, 불편했다,

뭐, 나중에는 좀더 편하게 바뀔지도?

아니면, 파일 용량 때문에 웹에서의 구성이 되지않을수도 있다라는 생각이 들긴하지만

(용량이 큰 파일들은 몇십기가나 사용되니...) 

 

자, 그러면, 

일단 웹은 켜두고, 다시 자신의 컴퓨터로 돌아오자

 

미리 steamSDK 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를 해두어야 한다!

이제 게임 파일의 업로드는 

steamworks_sdk_141\sdk\tools\ContentBuilder

 

폴더에서 셋팅해 주어야 한다

 

run_build.bat 파일이 있을것인데,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보자

 

builder\steamcmd.exe +login 계정 비밀번호 

+run_app_build_http ..\scripts\app_build_1000.vdf

 

배치파일에는 자신의 계정과, 비번을 수정해두고,

 

steamworks_sdk_141\sdk\tools\ContentBuilder\scripts 폴더에 있는

app_build_1000.vdf

depot_build_1001.vdf

 

파일을 수정해야 한다,

파일의 이름은 바꾸어도 상관이 없다,

 

메모장으로 이 파일들을 열어서,

 

//

"appid" "app아이디"

"depots"

{

"디폿아이디" "depot_build_1001.vdf"

}

 

//

"DepotID"    "디폿아이디"

"ContentRoot" "C:\_data_Pack\oldTail_Upload\" -> 업로드할 게임파일 폴더를 등록

 

수정해주어야 한다,

 

 

*자신의 게임 app아이디( 스팀에서 앱을 만들면, 자동으로 번호가 설정되어, 

게임의 이름뒤에 붙게되는데, 이 아이디는,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을 하니, 잘 기억해두자)

 

*디폿 아이디는 app아이디 + 1 을 증가한 값으로 받게되는것 같은데,

웹상에서 디폿을 생성하면, 디폿아이디가 자동으로 주어지니, 

이것도, 잘 체크해 두어야할듯

 

 

배치파일과, 스크립트를 수정해둔 뒤에, 

run_build.bat 를 실행시키면, 

콘솔창에,

파일을 업로드하는 메시지가 뜨게되고,

성공하면, 성공메시지가 뜬다

 

뭔가 에러 메시지가 뜬다면, 어딘가 잘못 수정된 부분이 있는것이니, 잘 살펴보자

 

다시, 

스팀웹상으로 돌아와서, SteamPipe 의 빌드 항목을 클릭하면,

업로드한 파일에 대한 메뉴가 생성되고, 

하부메뉴로 들어가면, 파일들도 확인을 해볼수 있다 

 

아, 그리고!

앱 데이터 관리자의 메뉴 제일 끝에는 게시 라는 항목이 있는데,

디포를 생성하거나 수정하였을 때에는 (반드시?) 

 

게시준비를 누르고,

Steam에 게시

를 해주어야, 제대로 결과를 볼수있는듯 하다

 

 

하트 콕~ ^^

 

 

*블로그 메뉴의 '프로그래밍' 에서 '스팀' 이름이 들어간 포스팅이 몇개 있습니다.

스팀에서 게임파일을 패치할때의 포스팅도 올려두었습니다 :)

 

우리들(게임개발자분들)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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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BK dddD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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