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2014. 6. 10. 19:27
범프매핑 노말매핑 법선매핑
테스트 구현 중에, 용어가 헷갈려서,
조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먼저,
정의를 살펴보겠습니다.
엔하위키
범프매핑
http://ko.wikipedia.org/wiki/%EB%B2%94%ED%94%84_%EB%A7%A4%ED%95%91
엔하위키 미러
노말매핑
https://mirror.enha.kr/wiki/%EB%85%B8%EB%A7%90%EB%A7%B5%ED%95%91
범프매핑( bump mapping )은
울퉁불퉁한 표면을 텍스쳐를 통해 좀 더 사실적으로 나타내기 위한
컴퓨터 그래픽 렌더링 기법의 총칭입니다.
노말매핑( normal mapping )은
normal image, 정점의 tangent, 정점의 binormal 을 이용하여,
픽셀당 라이팅 계산을 수행( 퍼 픽셀 라이팅 )하여,
오브젝트의 표면에, 좀 더 디테일한 세부묘사를 더해줍니다.
따라서,
노말매핑은 범프매핑의 한 종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노말매핑과 법선매핑은 같은 말입니다.
영어의 normal 이 번역하면, '법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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